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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기술

비철금속 기술 선도 기업 영풍

혁신적 연구로 최고 기술을 개발하며 업계를 이끌어갑니다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미래기술 개발로 저탄소, 친환경 사회 실현앞장서고 있습니다.

영풍은 1987년 석포제련소에 기술연구소를 설립하고 그동안 축적된 아연 제련 기술을 바탕으로 보다 체계적인 비철금속 분야의 연구와 신소재·신제품 개발에 매진해 왔습니다.

1993년 세계 최초로 친환경 원료 처리 공법인 건식 아연 잔사 처리 공정을 상용화하여 아연을 제련하고 남은 부산물에서 다시 아연과 동, 은 등 유가금속을 회수하여 생산 효율을 높였습니다.

환경 분야에서도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총질소 처리 기술을 자체 개발하는 등 정수 기술을 고도화하였으며, 2021년 세계 제련소 최초로 무방류 시스템을 도입하여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2022년 영풍 Green메탈캠퍼스를 설립하여 독보적인 금속 회수 기술인 ‘전략소재 순환기술’을 바탕으로 2차 전지 리사이클링 등 사업의 영역을 넓혀 저탄소, 친환경 사회 실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LiB 리사이클링

환경 위기, 자원 위기, 기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자원 절약과 재활용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친환경 경제모델인 ‘순환경제’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영풍은 반세기 제련업을 통해 쌓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금속 분리, 회수 기술에 순환경제 모델을 접목해 지속가능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제련기술 기반, 핵심 기술인 건·습식 통합 공정으로 사용 후 배터리 내 존재하는 핵심광물인 리튬, 니켈, 코발트 및 구리 등을 추출하는 LiB(Lithium ion Battery) 리사이클링 사업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신사업개요

영풍의 건식 용융 리사이클링 기술은 전처리 과정을 간소화하여 처리 비용과 공정 시간을 단축하고, 리튬 90% 이상, 니켈·코발트·구리 등 95% 이상의 높은 금속 회수율을 자랑합니다.
이 기술은 세계 최초로 건식 방식으로 리튬 회수에 성공한 혁신적인 리사이클링 기술입니다.

LiB 리사이클링 시장 현황

전기차 수요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리튬 이온 배터리 리사이클링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이는 전기차 배터리 교체 주기에 따라 사용 후 배터리의 발생량이 증가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영풍은 석포제련소에서 축적한 금속 회수 기술을 바탕으로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신사업을 추진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수명

  • 전기차 배터리의 수명은 약 10년
  • 평균적으로 8년 주기로 교체 필요

배터리 재활용의 중요성

  • 환경보호
  • 자원효율성(순환경제 구축)

시장 성장 전망

  • 세계 배터리 리사이클링 시장 연평균 성장률(CAGR): 21% 배터리의 수명은 약 10년
  • 2040년까지 지속 성장 예상

LiB 리사이클링 기술을 통한 배터리원료 공급망 구축

리사이클링 원료

LiB 플레이크 생산거점 전기차 폐배터리

영풍은 기존 아연 제련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독자적인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기술인 LiB FE&R(Fuming, Extracting & Recirculation) Process를 개발하였습니다.
FE&R Process는 습식공정에서 발생되는 Residue를 건식로에 재투입하여 폐기물 최소화, 폐열 회수를 통한 전력 생산, 불순물 Clean Slag化, ZLD 공정, CCUS를 통하여 Infinite Closed Loop System을 구축하는 기술입니다. 최근 배터리 광물의 자원 국유화, 거래 통제 상황에서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며, LiB 리사이클링 기술을 통해 배터리 생태계에 지속가능하고 안정적인 원료 공급자가 될 것입니다.

LiB 리사이클링 연혁

2018
01

환경부 리튬계 폐부품 해체 시스템 및 유용자원회수 사용기술 개발

2020
04

산업통상자원부 중대형 폐리튬이차전지 내 유가금속 회수를 위한
2,000톤/년급 고온환원용융 상용화 및 농축분리기술 개발

2022
04

산업통상자원부 폐리튬인산철배터리(LFP)로부터탄소저감형 배터리 원료화 기술개발

07

영풍 Green 메탈캠퍼스(수도권 R&D 센터) 개소

11

영풍 LiB Recycling 건식 Pilot Plant 준공

12

제29회 기업혁신대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2023
06

미국 전고체 배터리 제조사 팩토리얼과 이차전지자원순환 협력 MOU

08

롯데글로벌로지스와 이차전지 리사이클링물류 SCM 구축 MOU

09

AJ네트웍스와 이차전지 리사이클링물류 SCM 구축 MOU

2024
11

습식 Pilot Plant 준공

12

건식 Mini Pilot Plant 준공(상용화 기술 조건)

영풍특허

영풍은 관련 기술로 2024년 12월까지 6건을 출원하고, 14건을 등록하였습니다.
영풍은 끊임없는 연구를 통하여 고온 환원용융공정으로 유가금속 회수 기술 기반 확보, 리튬 Powder 모듈 제작/설치/시운전 완료, 고온 환원용융공정 리튬 휘발 최적화 기술개발 완료, 이차전지 제조용 유가금속 원료 소재화기술 개발의 과학적 성과를 얻었습니다.

아울러, 중대형 폐배터리 처리 고온 용융로 Pilot 구축(원료 2,000ton/year 재활용 가능, 석포제련소 내 설치), 고온 용융로 Feeding System을 위한 전처리 설비 구축, 리튬 Powder 모듈, 배기가스 무해화 모듈 구축 완료(이차전지 제조용 소재화를 위한 습식 파일럿 플랜트 구축 완료), LFP 폐배터리 처리 고온 용융로 Mini Pilot 구축 완료라는 연구 인프라 성과를 얻었습니다.

아연

특허번호 발명의 명칭 상태 일자
제10-1707089호 친환경 아연제련 공법 등록 2017.02.09
제10-1819219호 전해 제련용 양극 구조체, 이의 제조 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전해 제련 장치 등록 2018.01.10
제10-1884396호 복수 개의 전해액 공급관 및 배출관을 이용한 비철금속 전해 제련 시스템 등록 2018.07.26
제10-1884400호 전해조 하부에 슬러지 처리 장치가 구비된 비철금속 전해 제련 시스템 등록 2018.07.26
제10-2044481호 아연제련공정 중 발생한 부산물로부터 코발트를 회수하는 방법 등록 2019.11.07
제10-2063246호 무방류 공정 등록 2019.12.31
제10-2095495호 아연제련공정 중 탈륨제거 방법 등록 2020.03.25

LIB

구분 특허번호 발명의 명칭 상태 일자
전처리
(등록 1건, 출원 2건)
제 10-2658019호 폐배터리의 전처리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전처리 방법 등록 2024.04.17
제 10-2023-0058270 폐리튬이온배터리를 재활용하기 위한 원료 성형방법 출원 2023.05.04
제 10-2023-0172296 폐배터리 활물질 선택적 분리하는 전처리 방법 출원 2023.12.01
용융환원
(등록 4건, 출원 3건)
제 10-2252019호 폐이차전지로부터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방법 등록 2021.05.10
제 10-2541261호 건식용융 방법을 이용한 폐리튬이차전지로부터 리튬을 회수하는 방법_(Cl) 등록 2023.06.02
제 10-2639566호 리튬회수방법 등록 2024.02.19
제 10-2641852호 폐리튬전지로부터 리튬을 회수하는 방법 (S) 등록 2024.02.23
제 10-2023-0072792 폐리튬전지로부터 제조된 매트상의 유가금속 회수방법 출원 2023.06.07
제 10-2023-0083382 리튬 회수 방법 (B) 출원 2023.06.28
제 10-2023-0098194 회전형 원통 수직로를 이용한 폐리튬전지로부터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방법 출원 2023.07.27
Li 포집
(등록 1건)
제 10-2712139호 응축기를 이용하여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방법 등록 2024.09.25
Li 습식
(등록 1건, 출원 1건)
제 10-2691392호 불화리튬의 전환 방법 등록 2024.07.30
제 10-2023-0131691 유가금속 회수율을 향상시키는 방법 출원 2023.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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