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 경영
인권경영 체계
영풍의 인권경영은 준법경영팀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인권경영의 실질적인 이행을 위해 팀별 MBO에 인권경영 항목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인권경영
영풍은 인권경영 정책 및 인권 경영 정책 지침서를 바탕으로 인권경영을 적극적으로 이행함과 동시에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인권을 존중하고 경영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권 리스크를 예방하기 위한 인권 경영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인권 정책은 세계인권선언(The 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 UN글로벌콤펙트(UN Global Compact) 10대 원칙 등 국제 기구에서 제시하는 내용을 기반으로 제정하여 인권존중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에 대한 성별, 성정체성, 인종, 민족, 국적, 종교, 장애, 연령, 정치성향 등에 따른 차별을 엄격히 금지하고, 개인의 존엄성을 보호 및 존중합니다. 이러한 인권 정책의 직접적인 적용범위는 영풍 임직원이지만, 영풍 임직원은 협력사 및 공급사 등과의 거래 관계에서도 본 인권경영방침을 준수하여야 하며, 더 나아가 모든 이해관계자가 본 정책을 준수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인권경영 시스템
영풍은 경영 활동에 의해 발생되는 인권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과 리스크를 파악하고 이를 예방ㆍ완화하기 위해 조직내외 인권침해 식별ㆍ실사ㆍ개선을 위한 인권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리스크 식별
대응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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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 접수 및 데이터 수집
- 인권침해 핫라인(신문고 접수) 접수
- 10대 원칙 위반 판단
- 데이터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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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크 분석 및 세부 검토
- 리스크 식별
- 관련자, 책임자들과 인터뷰
- 식별시 고려사항: 인권 침해 리스크의 영향력, 인권침해 당사자 개인정보 보호, 재발생 가능성, 법적 및 규제적 요구사항, 이해관계자 반응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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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및 긴급 대응
-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사 시행
- 필요시 긴급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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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방안 도출 및 실행
- 원인 분석 및 개선 방안 도출
- 개선방안 단계적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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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조치 효과성 검증
- 개선 조치에 대한 교육 및 훈련 제공
- 효과성 평가
인권경영 중장기 목표
영풍은 2030년까지 ‘사람 중심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선도하는 글로벌 인권경영 리더'로 도약하기 위해 중장기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5대 핵심 목표와 이행 과제 및 전략을 마련하였습니다. 최고경영진의 리더십, 임직원의 적극적인 참여, 이해관계자와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전사적인 경영활동에서 인권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인권 존중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목표 | 세부 목표 | 주요 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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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 2026년 | 2027년 | ||
인권경영 거버넌스 확립 및 고도화 | 전사적 인권경영 추진체계 효율화 | CEO 직속 인권경영위원회 운영 내실화 | 인권경영 전담 부서의 독립성 및 전문성 강화 | 인권경영 성과를 부서 및 개인 평가지표에 단계적 연동 |
인권 존중 문화 내재화 및 확산 | 인권 존중 조직문화 조성 | 결사의 자유 및 단체교섭권 보장 강화, 노사간 건설적 대화 채널 활성화 | 심리상담 지원 프로그램 확대 및 정신건강 증진 활동 강화 | 인권 존중 우수 부서 및 개인 포상 제도 운영 |
공급망 및 비즈니스 파트너 인권 리스크 관리 강화 | 공급망 인권 실사 의무화 및 체계화 | 공급망 인권 리스크 평가 모델 고도화 | 실사 결과 기반 협력사별 개선 계획 수립 지원 및 이행 점검 강화 | 주요 1차 협력사 대상 정기적인권 실사(서면/현장) 실시율 100% 달성 |
실효성 있는 인권 침해 구제 절차 운영 | 공정하고 신속한 조사 및 피해자 보호·지원 확대 | 피해자 보호 최우선 원칙 하에 2차 피해 방지 조치 의무화 | 중대 인권 침해 사안 발생 시 외부 전문가 참여 또는 독립적 조사위원회 구성 원칙 수립 | 피해 회복을 위한 실질적이고 다양한 구제조치(사과, 재정적 보상, 재활 지원, 재발방지 약속 등) 제공 기준 마련 |
이해관계자 참여 및 투명한 소통 확대 | 외부 이니셔티브 참여 및 협력 강화 |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등 국제규범 준수 및 관련 활동 참여 확대 | 인권 관련 공동 프로젝트, 캠페인 등 외부 기관과의 파트너십 강화 | RBA(Responsible Business Alliance), FLA(Fair Labor Association) 등 산업별 인권 이니셔티브 가입 검토 및 추진 |
인권 고충처리 채널
영풍은 업무 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인권 침해 및 고충 사항을 신속하게 조치하고, 대상자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체계적인 고충처리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내부·외부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상시적인 신고 채널(사이버 신문고 제도)을 운영하며, 인권 침해 발생 시 홈페이지 및 이메일을 통해 접수를 받습니다. 회사는 제보자의 익명성과 신분 비밀을 철저히 보장하고 있으며, 접수된 사건은 면밀한 검토 후 인권 실사를 거쳐 적절한 개선 조치를 시행합니다.
직장 내 성희롱 및 괴롭힘 예방 교육
당사는 인권경영을 조직문화에 내재화하기 위해 매년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집체교육 및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인권 관련 이슈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실천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해당 교육은 감사팀 주관 하에 체계적으로 운영되며, 모든 임직원이 필수적으로 이수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직원에게 인권경영 실천 서약서를 작성하도록 하여, 인권존중의 조직문화를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